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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회차 리뷰 노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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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Lanimo
댓글 0건 조회 8,573회 작성일 24-01-27 18:29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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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3주차 리뷰노트

I. 수업내용

대통령 탄핵 결정문, 3회차 2015 27~29, 33~35

 

II. 수업목표 :

- 언어이해 초점

- 어디에 밑줄을 그어야 하나?

중요한 것들은 머리에 넣고,

(1) 다시 돌아와서 읽을 부분 (2) 논의의 평면 단어 (3) 시험에 나올 내용들 표시해 놓기

 

- 논의의 평면 단어는 무엇인가?

- 선지 구성방식은 무엇인가?

 

 

III. 목차

 

<대통령 탄핵 결정문>

Point1) 글에 집중적 보아야 할 부분, 탄핵되냐? 안되냐? 된다면 그 이유가 무엇이냐?

유사문제 : 과학지문

(1) 13(?) 언어 도플러 문제(온도의 개념 덜중요하다!)->도플러효과가 중요

(2) 20년 랑데부 제1역학법칙 less 중요 -> 랑데부 중요

 

Point 2) 어디에 줄 그어야 하나?

A에 관하여 B

-AB (대통령의 본질) -> AB가 나오면 A~B도 생각하기! (대통령의 본질 아닌 것은?)

 

 

 

 

● 재판관들이 얼마나 노고가 있었는지 안중요하다, 재판절차 공정성(흠결여부) 안중요

이제 탄핵사유에 관하여 살펴보겠습니다‘ -> 중요!!!

 

논의의 평면 단어들

구체적으로 / ~구체적으로

당시 (시간 논의의 평면)

개별 / 일괄

 

글의 구조

법률 흠결 여부

법 위반행위 여부

파면만큼 중대한 법 위반행위 여부

파면 파급효과 비교

 

 

 

 

 

<문제 : 언어 201527~29

 

- POINT : 놓친 부분, 문제의 변하지 않는 정신, 내가 깨달은 것, 선생님이 말해준 포인트, 무엇이 중요한지

● 언어이해 정보 습득 시 다 기억하는 것이 아니다.

중요한 것들은 머리에 넣고,

(1) 다시 돌아와서 읽을 부분 (2) 논의의 평면 단어 (3) 시험에 나올 내용들 표시해 놓기

과학/기술 문제 -> 그림은 도움된다! 먼저 보자!

차원 구획 : 저장회로 VS조합회로 /CPU VD CPU 클록

논의의 평면 단어들 : 시간에 따라, (따라서), 임의로. 일정한 (-> 기술지문이기에 )

예상되는 것 : 논리상태와 처리 기능관계

 

- WRONG : 처음 풀이 사고 과정 및 어디서 잘못 됐는지 깨닫기, 교정해야 하는 구체적 부분

CORRECT : 올바른 풀이과정

 

27

선지1 : 대응형 문제 (제시문 그대로 가면 있다!)

- 선지3 : 과학은 단정(선언)하는 선지 조심! (이럴수도 저럴수도 있는데 하나로 선언하면 안된다!)

 

28

(1) : 너무 내용이 많아서 일일이 정리하고 생각하면서 풀었는데, 거시적으로 접근했으면 된다

(2) : 거시적으로 접근하자!!! & 선지 잘 모르겠으면 일단 넘기자!

 

29

보너스 문제 : 전반적인 제시문 전체를 몰라도 풀 수 있는 문제! (리트 언어이해에서는 3개중 1나는 맞추라는 뜻으로 3개중 한문제는 보통 쉽거나, 상당히 지엽적으로 출제!)

논의의 차원이 나뉜다: CPU VS CPU클록

: CPU 클록인 것을 고르자!

 

 

 

<문제 : 언어 201533~35

 

- POINT : 놓친 부분, 문제의 변하지 않는 정신, 내가 깨달은 것, 선생님이 말해준 포인트, 무엇이 중요한지

● 상위차원

차원 구획 : 유형론 / 개체론

논의의 평면 단어들 : 양적 (아직 잘모르겠다)

 

- WRONG : 처음 풀이 사고 과정 및 어디서 잘못 됐는지 깨닫기, 교정해야 하는 구체적 부분

CORRECT : 올바른 풀이과정

 

34

5번 선지 : 상위차원 아래(유물의 시간적 선후관계) 개체론적 사고와 유형론적 사고 존재

 

35-> 차원 구획 잘하기 (이항대립)

1번 선지& 5번 선지 대립 선지 -> 분류 = 유형론!

 

 

 

 

<문제 : 언어 20161~3

 

- POINT : 놓친 부분, 문제의 변하지 않는 정신, 내가 깨달은 것, 선생님이 말해준 포인트, 무엇이 중요한지

차원 구획 : ㄱ과 s과 ㄷ(공정한 형사재판)<-> (언론의 자유)

논의의 평면 단어들 : 일반적으로, ~말고, 반면에, 입장에서 (아직 잘모르겠다)

 

- WRONG : 처음 풀이 사고 과정 및 어디서 잘못 됐는지 깨닫기, 교정해야 하는 구체적 부분

CORRECT : 올바른 풀이과정

 

2 (틀림!)

4번 선지 : 차원 구획 잘 나눴으면 쉽게 생각하고 넘길 수 있음

(1) : ->ㄷ은 후퇴한 것은 아닐까? 고민했다. ? 일반 예방에서 침해예방으로 넘어간 것을 어떻게 판단해야할지 고민했다.

(2) : 그냥 단순히 차원 구획으로 편가르기!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. 질문

1. 2회차에 설명하신 각하와 기각에 대해서 잘 모르겠습니다.

관련없는 것 관련있게 만들어 놓은 선지는 각하인데 기각??”이라 하셨는데 무슨 의미인가요?

 

(검색 내용: 기각은 소송요건이나 청구한 내용이 부적절하다고 인정될 때 내려지는 결정이고, 각하는 청구의 형식적인 요건이 갖추어지지 않아 판단을 진행하지 않을 때 내려지는 결정입니다.)

 

2. ‘선언해서 틀린 선지라는 의미를, ‘단언/단정해서 틀린 선지로 바꿔서 생각해도 될까요? 또한 선언한 선지를 봐서 틀렸다고 판단할 때, ‘반례가 있을 거 같은데?’라고 생각해도 되는건가요?

 

3. 2018년 기역 문제(p53단백질) - 저와 강사님 설명의 차이...

● ㄱ 선지

1. 나의 사고 :

a단백질 : 물질대사 억제 기능 때문에 암 발생 억제하는 것 -> 만약 물질대사 억제 기능과 세포분열 정지 기능이 있는데 그 결과 암 발생이 억제되지 않아야 한다.

-> 우선 a는 억제되지 않고 동일함! 그러나 물질대사 억제기능 때문인지 세포분열 정지기능 때문인지 모른다.

 

2. 강사님 해설

강사님은 약화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? ㄱ가설이 단백질의 물질대사 억제 기능이 암발새을 억제한다는 가설의 반대 => ‘단백질의 물질대사 억제기능이 암발생을 억제하지 않는다는 가설이어야 한다. A는 억제하지 않은 상황이 아니다???

 

4. 수업에서 A의 반대는 B이다로 바로 생각할 수 있다 라고 하셨는데, 위험하지 않을까 걱정이 되어서요! 보통 저는 90%~A로 하고 바로 B인 상황은 생각을 안하는데요 (반례가 있을까봐서요.. 그런데 강사님께서 3의 영역을 고려해야하면, 보통 제시문에서 언급한다 (201818)”라고 해서.... 정말 제시문에서 제 3의 영역을 주어진 것이 아니면 ~AB로 바로 연결해도 될지 ... 궁금합니다.

 

“2+2=5” 비판하는 법

(1) 2+25가 아니다

(2) 2+24이다

 

 

(5) 밑줄긋기

강사님의 밑줄 긋는 스타일은 보통 제가 긋는거랑 달라서 여쭤봅니다

제가 이해한 바로는 강사님은

1. 중요한 소재는 기억(핵심소재 등)

 

2. 돌아올 표지는 핵심어 뒤에 관계를 나타내는 것에 긋는다 ~에 관해 등등

 

3. 논의의 평면이 될 수 있는 단어 (통시적 단어 등등)에 그음

이게 맞을까요…?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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